안윤성 포항 예스치과 원장
안윤성 포항 예스치과 원장

치아미백술은 화학물질을 이용해 치질 내 착색 부분인 유기질을 산화시켜 치아의 색상을 밝게 해주는 술식입니다.

칫솔질이나 스케일링으로 해결되지 않은 치아의 색을 원래의 색조로 돌아오게 하거나 더 하얗게 하는 치료이며, 크라운이나 라미네이트등의 보철치료와는 다르게 치아를 전혀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하얗고 밝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자연치질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치아미백은 모든 분들이 대상이 되는 건 아닙니다.

치아 미백의 대상이 되는 경우는 치아변색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심미적인 불편함을 느끼는 상태이거나 커피 홍차, 콜라 등의 외부착색제가 치아표면에 달라붙어 색이 변한 경우, 치아형성기에 과도한 약물섭취, 항생제로 인한 변색, 불소가 함유된 치약과 가글액의 과도한 사용, 비타민 섭취 등의 원인, 전신병력, 고령화에 의한 변색된 치아 등이 그 대상입니다.

반대로 현재 임신 중이거나 수유 중인 여성, 치료에 사용되는 미백제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선천적으로 카탈라아제가 결핍된 사람이나, 자극에 민감한 치아를 가진 사람, 보철물이나 수복물에 의해 변색된 치아를 가진 사람 ,아동의 경우는 치아미백이 불가하거나 시행한다고 하여도 미백치료의 효과를 볼 수가 없습니다.

치아미백치료는 생활치미백과 실활치미백(신경이 제거된 치아)이 나뉘어지는데 변색 치아가 이전에 신경치료를 시행한 상태이거나 또는 필요로 하는 상황이라면 실활치미백술을, 신경이 살아 있는 경우라면 생활치미백술을 시행합니다.

오늘은 생활치미백술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며, 생활치 미백은 크게 자가미백과 전문가 미백으로 나누어집니다.

전문가 미백술은 치과의사가 고농도의 강력한 미백제를 사용하여 시술하는 생활치 미백술입니다. 주로 고농도의 화학물질을 사용하기에 치은을 보호하기 위해서 잇몸을 보호하는 장치를 이용하여 시술합니다.

치아외부를 스케일링 등을 통해 깨끗하게 청소 한 후 시행해야 하며, 치아우식증 등도 충분히 선행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료시간은 약 1시간 정도이며, 시술은 이틀 간격으로 일주일에 2~3번 내원하여 받는 것이 적당하나 사용약물종류 ,농도, 이용하는 기구의 종류에 따라 내원간격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자가 미백술은 치과의사의 지도 감독을 받아 환자가 집에서 스스로 시행하는 생활치 미백술이며, 환자의 치열에 맞는 개인용 트레이 (마우스피스 같은 기구)를 제작해주면, 환자가 직접 트레이에 미백제를 담아 미백치료를 하는 시술입니다.

전문가미백술은 짧은 시간 안에 확실한 미백효과를 지닌다는 장점을 가지며, 자가미백술은 치아의 색상균일화와 미백치료 후 치아의 색상 재발방지 효과가 탁월합니다.

전문가 미백술과 자기미백술을 따로 시행하거나 한 가지만 시행하는 것보다 동시에 병행하는 것이 더 미백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미백치료는 효과만큼 부작용이나 주의사항도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미백치료 후 2주간은 치아 착색을 일으킬 수 있는 콜라, 홍차, 커피와 산성음료수의 섭취를 금해야 하며 금연이 권장됩니다. 또한 치아가 민감해 질 수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찬 음식이나 음료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유색 가글제의 사용은 치아 착색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재착색 방지와 오랜 시간 미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착색을 일으킬 수 있는 제품들의 적절한 조절과 올바른 칫솔질이 요구됩니다.

또한 미백치료 후 상아질 과민증 등이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 치과에서 불소치료 등을 권고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이를 더 하얗고 심미적으로 만들어주는 미백치료는 양날의 검처럼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치과에서 적절한 상담을 받으시고 인증된 치료법과 미백제로 안전하게 미백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