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YES DENTAL CLINIC

예스치과 스토리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치과문화를 경험하십시오!

공지사항

목록
언론보도 시린이 증상의 원인과 예방하기 위한 방법
22-11-10 16:15 204회 0건


1667712133ADD_thumb580.jpg
예스치과의원 박병기 원장


의료 산업의 발달에 따라서 치료 술식의 발전과 재료의 개선이 합쳐져 과거와 비교해볼 때 치아의 수명이 많이 늘어났습니다만, 치아 수명이 늘어난 만큼 치아가 시리다는 증상을 호소하시는 환자분의 수도 급격하게 증가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린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시린이란 찬물을 마실 때와 같이 온도 자극이 치아에 전달되거나, 양치질과 같은 기계적 자극이 치아에 전달되었을 때, 치아의 민감도가 증가되어 환자가 불편감을 느끼게 되는 질환을 이야기 하는데, 충치나 잇몸질환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지만 그 외에도 시린이의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이 알려져있습니다.
치아 주변의 청결도가 떨어지는 경우, 즉 치태가 남아 있는 경우에 세균이 만들어내는 산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갈이, 외상 등으로 인하여 치아 손상이 생긴 경우에도 치아의 민감도는 증가합니다.
매일하는 양치질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는데, 치아의 마모를 일으킬 수 있는 연마제 성분이 과포함된 치약을 사용하거나, 부적절한 방법으로 양치질을 하더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스, 탄산음료, 술 등의 산성 음식의 과잉 섭취 또는 빈번한 구토로 인하여 구강내 환경이 산성에 빈번히 노출되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치나 잇몸질환, 이갈이나 외상 등으로 인하여 치아 손상이 생긴 경우에는 당연히 치과에서 진단 후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앞서 보신 바와 같이 시린이는 현대인의 생활 습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치과에서 치료뿐만 아니라 이미 시린이 증상으로 불편감이 있으시거나 앞으로 시린이를 예방하고 싶으신 환자분들께서도 관심을 가져주셔야 합니다.
우선 구강내를 산성 상태로 만들지 않기 위해서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신 후에는 칫솔질을 하셔야 합니다. 이 때 이미 시린이 증상으로 고생하고 계신분들이라면 사용하고 있는 치약의 성분을 확인하여 연마제 성분이 없는 치약을 사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내가 하고 있는 양치법이 치아 주변의 치태를 올바르게 제거해내고 있는지 가까운 치과에 가서 상담을 받으시고 부족하다면 개선이 필요합니다.

과거에 비해 환자분들의 구강건강에 관한 관심도가 높아진 만큼 나이가 들어서도 본인의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계신 환자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작은 생활 습관 하나하나를 개선해가면서 노력하신 결과물일 것입니다. 이 글이 작은 변화의 시작점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상매일신문 기자 / gsm333@hanmail.netview_div01.gif입력 : 2022년 11월 06일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