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YES DENTAL CLINIC

예스치과 스토리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치과문화를 경험하십시오!

공지사항

목록
언론보도 [건강칼럼] 틀니에 대한 토막상식
22-09-15 13:22 88회 0건
1. 틀니는 영구적인가요?

아쉽게도 아닙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노화의 일환으로 잇몸 뼈는 점차 흡수가 되게 됩니다. 

게다가 지금  틀니를 사용중이라면 잇몸으로 많이 힘이 작용하여 잇몸이 흡수되는 속도가 더 빨라지게 됩니다.

또한 틀니  재료 자체의 변형과 틀니를 잡아주는 남아있는 치아들의 변화까지 고려한다면 더더욱 맞지 않게 되겠죠.

그래서 처음 제작시에는 잘 맞았던 내 잇몸과 틀니가 점진적으로 맞지 않게 됩니다.

틀니의 수명은 개인차가 크겠지만 7년 정도로 잡고 있으며, 7년마다 새로운 틀니를 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오래되어  잘 안맞는 틀니를 무리해서 끼게 된다면 변형이 빨라져 잇몸 뼈가 많이 소실되기에 다음 틀니 하기가 곤란한 경우도 많습니다.

2. 치약으로 틀니를 닦아도 되나요?

대부분의 치약에는 마모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치약으로 틀니를 닦게 되면 틀니의 마모와 변형이 생겨 씹는 높이가 달라지거나 형태가 달라져 오래 쓸 수 없게 됩니다.

앞서 말한 7년의 수명이 짧아지게 되는 거죠

틀니는 틀니전용 세정제나 주방용 세제로 관리해 주셔야 합니다.

3. 틀니를 끼고 밤에 자도 되나요? 

틀니를 끼고 밤에 주무시면 틀니와 남아있는 치아,그리고 잇몸 등에 상주하는 세균, 곰팡이들이 잘 자랄수 있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그 결과 틀니 부위에 염증이나 감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밤에 주무시면서 재충전 하듯이 틀니와 맞닿아 있는 잇몸도 밤에는 쉬어야 틀니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4.틀니 진료 중 병원을 변경할 수 있나요?

틀니를 만드는 과정 중  여러 이유로 병원을 변경할 수는 있으나 틀니를 만드는 방식이나 틀니의 형태, 재료 등이 병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틀니 만드는 과정의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특히 보험틀니의 경우 취소하고 다시 보험틀니를 시작할 때 보험관리공단에 취소 신청을 할 수 있지만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5. 보험틀니를 한번 제작한 다음에 또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나요?

65세 이상의 어르신이라면 보험적용 틀니를 만드신 후 7년 후에 다시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틀니의 형태가 달라지는 경우 (예> 치아가 잡아주는 틀니에서 치아가 하나도 없는 잇몸으로만 지탱하는 틀니로 변경)엔 7년 이내라도 보험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6.틀니와 임플란트는 개별적으로 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나요?

치아가 하나도 없는 경우에 틀니는 보험 적용이 가능하나 임플란트는 불가능 합니다.

다만 치아가 남아 있어 그 치아를 이용하는 틀니를 만든다면 임플란트, 틀니 동시에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7. 틀니를 만들 때 잡아주는 치아를 꼭 씌워야 하나요?

많은 분들이 틀니 비용도 비용이지만 이를 씌우는 비용 때문에 부담스러워 하시곤 합니다.

크게 2가지 이유로 이를 씌우는데요. 먼저 틀니를 잡아주는 이의 변형입니다.

자연 치아에 틀니의 고리가 걸리게 되면, 쇠로 만들어진 고리가 치아를 닳게 만들어서 치아를 다시 손 보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이런 경우 틀니까지 새로 만들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하므로 반드시 이를 씌우고 틀니를 제작해야 합니다.

두번째, 자연 치아의 경우 틀니와 이 사이에 공간이 생겨 음식물이 끼는 등 문제가 발생하고 틀니가 입안에 잘 붙어 있게 하기가 형태적 으로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인공적으로 치아 모양을 변형해야 하므로 이를 씌워야 합니다.
art_579182_1663032920.png 
글. 포항예스치과 안윤성 원장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